민주, 택시-카풀 ‘대타협기구’ 제안했지만 택시업계 ‘거부’

  • 당·정부·택시·카풀 모두 참여하는 대타협 기구 제안
  • 택시측 "카풀 서비스 안 하겠다고 명확히 해야 참여"
info
입력 : 2018-12-18 18:49
수정 : 2018-12-18 18:49
프린트
글자 크기 작게
글자 크기 크게

더불어민주당 정책위 택시·카풀 TF 전현희 위원장이 18일 국회에서 4개 택시단체 대표자와 간담회를 마치고 결과를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18일 카풀 서비스를 두고 대립하고 있는 택시업계와 카풀업계의 갈등을 조절하기 위한 사회적 대타협 기구 설치를 제안했다. 하지만 택시업계에서는 이 같은 제안을 거부하고 있어 난항이 예상된다.

민주당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택시업계 4개 단체와 비공개 간담회를 가졌다. 당에서는 이해찬 대표, 김태년 정책위의장, 홍익표 수석대변인, 전현희 택시-카풀 태스크포스 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택시업계 측에서는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대표가 함께 했다.

홍 수석대변인은 간담회가 끝난 후 브리핑을 통해 “택시업계의 안정과 국민의 수요자 편익이라는 두 가지 관점을 바탕으로 주요 쟁점을 점검하고 보완할 공론의 장이 필요하다는 측면에서 당은 사회적 대타협 기구를 만들자고 요청했고, 택시단체도 내부 협의를 통해 입장을 정리해오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회적 대타협 기구에는 민주당, 정부, 택시업계, 카풀업계가 모두 참여하는 것을 계획하고 있다.

전 위원장은 “택시단체들 간 이해관계도 다르고 기사님들 한분 한분이 바라는 점도 다르다”며 “이 문제에 대해 책임 있는 주체가 의견을 수렴해 결단하는 자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동안 전 위원장은 TF를 통해 택시업계와 논의를 해왔지만, 택시업계와 카풀업계를 한자리에서 만나 이야기할 수 있는 자리는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택시단체들은 내부 논의를 통해 민주당이 제안한 사회적 대타협 기구에 불참하기로 입장을 정했다. 이들은 카카오가 카풀 서비스를 시행하지 않겠다고 명확히 할 것을 먼저 요구하고 있다.

한편 택시업계는 오는 20일 국회 앞에서 대규모 집회를 할 예정이다.
후원계좌안내
입금은행 : 신한은행
예금주 : 주식회사 아주로앤피
계좌번호 : 140-013-521460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