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영하 변호사 “박근혜, 황교안 면회 요청 거절”

  • ‘박근혜 수인번호 모른다’ 황교안 발언 비판
info
입력 : 2019-02-08 10:38
수정 : 2019-02-08 11:04
프린트
글자 크기 작게
글자 크기 크게

박근혜 전 대통령 변호를 맡고 있는 유영하 변호사. [남궁진웅 기자, timeid@ajunews.com]


수감 중인 박근혜 전 대통령을 유일하게 면회하고 있는 유영하 변호사가 박 전 대통령이 황교안 전 국무총리의 접견을 거절했다고 밝혔다.

유영하 변호사는 지난 7일 TV조선 ‘시사쇼 이것이 정치다’에 출연해 “황교안 전 총리가 (박 전 대통령을) 만나고 싶다는 뜻을 교도소 측에 전했지만 대통령께서 ‘거절했다’는 말씀을 하셨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당시 거절한 이유를 말했지만 이 자리에선 밝히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박 전 대통령이 황교안 전 총리 접견을 거부한 구체적인 이유는 전하지 않았지만 황 전 총리가 대통령 권한대행 시절에 구치소에 있는 자신을 예우해주지 않은 데 서운한 감정을 가지고 있다는 발언을 했다.

유영하 변호사는 “구속영장이 발부된 2017년 3월 31일부터 수차례에 걸쳐 교도소 측에 박 전 대통령 허리가 안 좋으니 책상과 의자를 넣어달라고 부탁을 했고, 전직 대통령 예우를 해달라고 했지만 반영이 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당시 황교안 권한대행이 보고를 받았는지는 확인할 수 없다”면서도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인) 2017년 7월 21일 책상과 의자가 반입된 거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황교안 전 국무총리. [사진=연합뉴스]


이런 사실을 밝히는 것이 박 전 대통령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말도 했다. 유영하 변호사는 이날 “박 전 대통령에게 (방송 출연을) 말씀드렸고, 이를 허락했기 때문에 나왔다”라고 전했다.

황교안 전 총리가 지난달 29일 한 언론 인터뷰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 수인번호까지는 모른다”고 밝힌 데 대한 섭섭함도 내비쳤다.

유영하 변호사는 “대통령 수인번호는 인터넷에도 다 떠돈다”며 “자기를 법무부 장관과 국무총리로 발탁한 분의 수인번호를 모른다는 말에 모든 것이 함축돼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황교안 전 총리 등이 출마한 자유한국당 당대표 경선과 관련해서는 “박 전 대통령이 2017년 11월 3일 출당돼 한국당과 아무 관련이 없다. 그래서 전당대회에 대해 언급한 적이 없다”면서 “(당권) 주자들에 대해서도 코멘트하지 않았다”고 선을 그었다.
후원계좌안내
입금은행 : 신한은행
예금주 : 주식회사 아주로앤피
계좌번호 : 140-013-521460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