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범계, 檢 수사관행 개선안 발표···"수사상황 유출 엄단"

info
입력 : 2021-07-14 17:18
수정 : 2021-07-14 17:18
프린트
글자 크기 작게
글자 크기 크게

[박범계 법무부 장관.사진=연합뉴스.]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한명숙 모해위증교사 의혹'과 관련한 합동감찰 결과와 함께 피의사실 공개금지 규정을 강화하는 내용이 담긴 공보활동 개선안을 발표했다. 박 장관은 특히 '여론몰이용'으로 수사 정보를 누설하는 행위에 강한 조치를 내리겠다고 강조했다. 

박 장관은 14일 오전 법무부 7층 대회의실에서 법무부-대검찰청의 합동감찰 결과를 발표했다. 이는 박 장관이 지난 3월 22일 고강도 합동감찰을 지시한 지 약 4개월만이다.

우선 박 장관은 "한 전 총리 사건에서 검찰 수사팀의 부적절한 수사관행을 확인했다"며 "한 전 총리 사건에서 ▲수용자 반복소환  ▲수사협조자에 대한 부적절한 편의제공 ▲일부 수사서류 기록 미첨부 등이 있었다며 이로 인해 검찰이 직접수사에 대한 불신과 비판을 자초했다"고 말했다.

뒤이어 제시된 법무부의 검찰직접수사 제도개선안은 ▲형사사건 공개금지 등에 관한 규정 즉시 개정 및 우선 시행 ▲배당 및 수사팀 구성 제도 개선 ▲수사팀의 증인 사전 접촉 최소화 및 사전면담 기록 보존▲형법상 피의사실공표죄 등 법률 개정 사항 입법 추진 ▲검찰 조직문화 개선을 위한 구성원 지속적 교양 교육 실시 ▲법무연수원 교육과정에 '검찰 정치적 중립성 확보·직접수사 오남용으로 인한 인권침해' 강의 신설 등이다. 더불어 이를 추진하기 위한 법무부-대검 협의체도 구성하기로 했다.

박 장관은 "특히 악의적 수사상황 유출행위는 반드시 찾아내 엄단하겠다"며 "공보관이 아닌 사람이 수사의 초·중기에 수사의 본질적 내용을 수사동력 확보를 위해 여론몰이식으로 흘리는 행위를 결코 좌시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박 장관은 "공보관이 아닌 사람이 수사 초·중기에 수사의 본질적 내용을 수사 동력 확보를 위해 여론몰이식으로 흘리는 행위를 절대 좌시하지 않겠다"며 "악의적 수사 상황 유출 행위는 반드시 찾아내 엄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후원계좌안내
입금은행 : 신한은행
예금주 : 주식회사 아주로앤피
계좌번호 : 140-013-521460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