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제2차 북미회담 개최 놓고 공방 지속…‘문희상 역할론’ 주목

  • “마지막 평화 기회” vs “비핵화 로드맵 우선”
  • 문 의장, 5당 지도부와 오는 10일 訪美 예정
info
입력 : 2019-02-07 16:30
수정 : 2019-02-07 18:16
프린트
글자 크기 작게
글자 크기 크게

7일 국회 사랑재에서 문희상 국회의장이 국방위원회 위원들을 초청해 오찬 간담회를 진행했다. [사진=연합뉴스]

여야는 제2차 북·미 정상회담 개최를 놓고 7일에도 공방을 이어갔다.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마지막 평화를 이룰 기회”라며 야당의 초당적 협조를 촉구한 반면,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완전한 비핵화’를 위한 구체적인 로드맵이 우선돼야 한다고 맞섰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이번이 어쩌면 마지막 평화를 이루는 기회가 될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힘을 모아야 한다”면서 “비핵화 조치와 대북조치 완화, 종전선언까지 평화 프로세스를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어 “수구냉전 사고에 사로잡혀 비핵화 없는 종전선언은 안 된다는 무조건적인 반대론으로는 평화를 이룰 수 없다”며 “국회도 한반도 항구적인 평화가 안착되도록 초당적으로 협력에 나서달라”고 당부했다.

민주당에선 이번 회담을 통해 이상가족 상봉을 비롯한 북한 제재 완화의 물꼬를 틀 수 있다는 기대감도 나왔다.

조정식 정책위의장은 “국민이 북·미대화의 진전에 발맞춰 금강산 관광과 개성공단 재개가 조속히 이뤄지도록 정부와 정치권의 역할을 주문한다”며 “이산가족 상봉 주문도 있는데 상반기 중으로 상봉이 재개되도록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하지만 한국당은 섣부른 기대감보다는 구체적인 성과에 방점을 찍었다.

김병준 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은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우리가 가야 할 목표점은 검증 가능한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인데 미국의 안전만 보장하는 ICBM(대륙 간 탄도미사일) 폐기만 나올까 걱정”이라며 “(이번 회담은) 한반도 운명을 가르는 분수령으로 북한에게 완전한 비핵화를 받아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대통령은 과거 우리가 한반도의 주인이 돼야 한다고 말한 적이 있는데 (이번 발표를 보면) 미국과 북한이 협상하는 것을 지켜보는 구경꾼인가 하는 의문이 든다”고 힐난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도 “종전선언은 사실상 형식으로만 끝나는 게 아니라 평화협정의 문을 여는 단계로 그 다음 수순이 주한미군 철수”라며 “비핵화 없는 종전선언은 동의하기 어렵다”고 일축했다.

나 원내대표는 “큰 그림 속의 종전선언이 돼야 한다”면서 “북한 비핵화와 한반도 비핵화를 혼용하며 정확한 그림을 내놓지 않는 것은 ‘깜깜이 전략’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고 날을 세웠다.

이런 가운데 오는 10일 출국할 예정인 문희상 국회의장과 여야 5당 지도부의 미국 방문에 정치권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문 의장은 이날 국회 사랑재에서 주재한 ‘국회 국방위원회 위원 초청 오찬 간담회’ 모두발언에서 “현재 국회의 모습은 부끄럽기 짝이 없다”면서 “물론 국회의장 책임을 피할 수 없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비정상적인 모습”이라고 말했다.

문 의장은 방미(訪美)를 언급, “한·미동맹이 어느 때보다 강조되는 상황에서 여야가 함께 미국을 방문한다는 것은 고무적”이라며 “싸움을 하긴 하되, 논리로서 싸움을 하는 의회, 그리고 이를 승복하는 의회, 이런 모습이 우리가 나가야 하는 의회상”이라고 강조했다.
후원계좌안내
입금은행 : 신한은행
예금주 : 주식회사 아주로앤피
계좌번호 : 140-013-521460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