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재판' 거래 의혹 수사…檢, 권순일 압수수색

  • 변호사법 위반 혐의…"재판거래도 확인한다"
  • 수사 속도 따라 총선에 영향 줄 수도
info
입력 : 2024-03-21 16:29
수정 : 2024-03-21 17:09
프린트
글자 크기 작게
글자 크기 크게
이른바 ‘대장동 50억 클럽’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권순일 전 대법관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섰다. 이후 검찰의 수사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로 향할 것으로 보여 관측이 나오는 만큼 총선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3부(부장 김용식)는 21일 변호사법 위반 혐의로 권 전 대법관의 사무실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자료를 확보했다. 권 전 대법관은 대한변호사협회에 변호사로 등록하지 않고 김만배씨가 대주주인 화천대유자산관리 고문으로 활동한 혐의(변호사법 위반)를 받는다.
 
권순일 전 대법관 검찰은 21일 변호사법 위반 혐의로 그의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했다  사진연합뉴스
권순일 전 대법관. 검찰은 21일 변호사법 위반 혐의로 그의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했다. [사진=연합뉴스]

 
일단 변호사법 위반만 영장에 적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곽상도 전 국회의원, 박영수 전 특별검사에 이어 언론인 출신 김만배씨의 돈 50억원을 받은 고위 법조인 관련 의혹을 수사할 것으로 보인다. 시중에 나도는 ‘6인 명단’ 중 곽상도 전 의원, 박영수 전 특검을 기소한 후 세 번째 수사로 기록될 전망이다.
 
이와 함께 검찰은 권 전 대법관이 이재명 대표의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 재판에 부당한 영향을 미쳤다는 의혹을 들여다볼 방침이다. 권 전 대법관은 2019년 7월 대법원 전원합의체가 당시 경기도지사였던 이 대표 사건을 무죄 취지로 파기 환송할 때 캐스팅 보트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대법원 선고 전후로 김씨가 여러 차례 권 전 대법관 사무실을 방문했고, 권 전 대법관이 퇴임 후 월 1500만원의 보수를 받는 화천대유 고문으로 위촉된 사실이 드러난 바 있다. ‘권 전 대법관이 김씨의 청탁과 금품을 받고, 김씨의 대장동 사업과 관련 있는 이재명 대표에 대한 대법의 무죄 결정을 주도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불거졌다.
 
이 판결로 이 대표는 당시 경기지사직을 유지하는 한편 피선거권도 확보해, 이후 대선 후보를 거쳐 민주당 대표가 될 수 있었다.
 
권 전 대법관은 대장동 사건과 관련해 2021년 11월 검찰 소환 조사를 받았지만 이후 수사는 멈췄다. 검찰이 재판거래 의혹과 관련해 대법원 재판연구관 보고서를 확보하기 위해 법원에 압수수색 영장을 두 차례 청구했으나 모두 기각됐다.
 
검찰 관계자는 “재판거래 의혹의 혐의도 화천대유에 재직하면서 금품을 받았다는 내용으로, 변호사법 위반 혐의와 사실관계가 완전히 나뉜다고 보지 않는다”며 “그 부분(재판거래)까지 포함해 사실관계를 분명하게 하기 위한 수사”라고 밝혔다.
후원계좌안내
입금은행 : 신한은행
예금주 : 주식회사 아주로앤피
계좌번호 : 140-013-521460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